다이어그램(Diagram)
구조적(Structure) 다이어그램
-클래스(Class) 다이어그램
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,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
UML을 이용한 정적 모델링의 대표적인 것이 클래스 다이어그램
구성 요소
클래스 (Class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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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약조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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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계 (Relationships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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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객체 다이어그램 : 클래스에 속한 사물(객체)들,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
-컴포넌트 다이어그램 :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
-배치 다이어그램 : 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
-패키지 다이어그램 :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
행위 다이어그램
-시퀀스 다이어그램
행위(Behavioral) 다이어그램에는 동적 모델링인 시퀀스 다이어그램,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, 상태 다이어그램, 기능 모델링인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, 활동 다이어그램 등이 있다.
-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
- 구성 요소 : 액터, 객체, 라이프라인, 활성 상자, 메시지, 객체 소멸, 프레임 등
액터(Actor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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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(Object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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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이프라인 (Lifelin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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활성상자 (Activation Box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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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시지 (Messag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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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소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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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레임 (Fram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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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커뮤니케이션(Communication) 다이어그램
시퀀스 다이어그램과 같은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는데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
구성 요소 : 액터, 객체, 링크, 메시지 등
링크(Link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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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상태(State) 다이어그램
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
구성 요소 : 상태, 이벤트 상태 전환 등
상태 (Stat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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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벤트 (Event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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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태 전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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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레임 (Fram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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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개발될 시스템과 관련된 외부 요소들, 즉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
구성 요소 : 시스템 범위, 액터, 유스케이스, 관계
시스템 범위 (System Scop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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액터 (Actor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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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스케이스 (Use Cas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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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계 (Relationship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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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활동 다이어그램
자료 흐름도와 유사한 것으로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
구성 요소 : 액션, 액티비티, 노드, 스윔레인
액션(Action)/ 액티비티(Activity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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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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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윔레인 (Swim Lan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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